교과목안내

2학년 1학기
조직관리론
  • 조직을 바라보는 통합적 시각의 제시
  • 최신 사례를 통한 조직 이론의 다양한 이해
  • 최근 조직 이론 동향의 소개
  • 조직시민행동의 의미와 가능성 논의
  • 조직구성원들의 조직 스트레스 요인 분석과 해결 방안
  • 공정사회 구현을 위한 공직자의 자질과 태도 함양
  • 서번트 리더십, 셀프 리더십, 팔로어십, 윤리적 리더십 등 최근 리더십 이론의 새로운 흐름 이해
  • 조직 내 갈등관리 현상과 조직 내 협상 방법론 학습
  • 조직의 제도주의적 시각과 접근 소개
  • 조직진단의 의의와 분석 방법
  • 조직의 진화와 쇠태 요인 분석 및 처방
  • 지식정보사회의 혼돈이론, 자기조직화, 홀로그래픽 조직설계 이론 소개
  • 정책체제적 시각과 정책학적 관점에서 정책과정을 학습
  • 환경적 변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규범적 입장을 정립
  • 과학적 연구방법에 입각하여 정책의 인과관계를 주도면밀하게 탐구하여 방법론과 이론적 기초를 배양
조사방법론
과학적 연구 특히 행정과 사회과학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과 조사설계, 측정,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등을 통해 최종 연구보고서의 작성까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취지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조사방법의 기본 소양을 배양하고 나아가 활용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
행정법총론Ⅰ
행정법은 행정의 조직, 작용 및 구제에 관한 법규범에 대하여 강의한다.
2학년 2학기
정책분석론
정책과정과 정책분석에 관한 일반적 기초로서 과정론적 접근법의 의의와 단계 구분 등에 관해서 고찰하며, 그리고 단계별 이론, 시각, 유형, 특성, 참여자 등에 관한 분석방법을 강의한다. 다음으로 학생이 선정한 정책사례의 특정 하위과정을 사전 조사 한 것을 토대로 발표식 수업을 함으로써 정책과정에 대한 분석과 정책대안에 대한 비교분석 능력을 배양시킨다.
지방자치론
  • 지방자치행정의 개관
  • 지방자치의 원리
  • 지방자치와 주민
  •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와 사무기능
  • 지방자치단체 집행기관과 의회
  • 지방자치단체간 관계
  • 지방재정
행정정보론
전자정부의 행정 이념, 행정조직 혁신, 인사행정, 재정관리, 시민참여, 행정서비스의 제공, 정보통신기술과 지역개발, 전자정부의 부패, 성과관리 및 평가, 정보자원관리, 전자정부구현, 향후연구쟁점의 맥락에서 고찰한다.
재무행정론
전자정부의 행정 이념, 행정조직 혁신, 인사행정, 재정관리, 시민참여, 행정서비스의 제공, 정보통신기술과 지역개발, 전자정부의 부패, 성과관리 및 평가, 정보자원관리, 전자정부구현, 향후연구쟁점의 맥락에서 고찰한다.
행정법총론Ⅱ
행정법은 행정의 조직, 작용 및 구제에 관한 법규범에 대하여 강의한다.